콘텐츠로 건너뛰기

기후동행카드 신청, 구매, 충전, 환불 등 – 무제한 대중교통 할인카드

2024년 1월 27일부터 서울시에서 시행되고 있는 1회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신청, 구매, 충전, 환불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2024년 5월부터 시행되는 K패스 카드 혜택도 상당히 좋습니다. 어떤 교통카드가 자신의 생활패턴에 잘 맞는지 비교해 보고 선택해서 교통비를 절약하세요.

기후동행카드

기후동행카드는 1회 충전으로 30일간 서울 시내 대중교통(시내버스, 지하철) 및 따릉이를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무제한 할인카드입니다.

2가지 요금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. 요금제를 선택해서 충전하면, 사용기간이 만료되기 전에는 요금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.

✅ 기후동행카드 충전 요금
지하철, 버스지하철, 버스 + 따릉이
62,000 원65,000 원

관련 리포트(Report)

기후동행카드 주의사항

2024년 6월까지 시범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으며, 본 사업 진행 시 여러 가지 보완되어 진행될 것으로 기대합니다.


충전 시 유효기간 30일

1회 충전 시 유효기간(사용기한)이 30일미사용 금액이 있는 경우 환불을 진행해야 합니다. 환불 절차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해당 금액은 소멸됩니다.

실물카드 잔액 환불을 원하는 경우, 반드시 사용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실물카드 사용정지 한 다음 사용기간 만료일 +15일 이내 “티머니 카드&페이” 홈페이지에서 환불 접수를 신청해야 합니다.


하차 미태그 2회 누적시 – 24시간 사용정지

대중교통(지하철, 버스 등) 이용 시 반드시 승·하차 태그를 해야 합니다. 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한 역에서 승차하여, 사용이 불가능한 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도 하차 미태그로 간주됩니다.

하차 미태그 2회 누적 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으로 24시간 카드 사용이 정지됩니다.


서울지역 외 사용불가

신분당선, 서울지역 외 지하철, 광역/공항버스 등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으니, 카드 사용이 가능한 범위를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.


기후동행카드 신청, 구매

모바일 카드 발급 신청 및 실물카드를 구매,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삼성 갤럭시 같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휴대폰만 모바일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.

애플 아이폰을 사용하거나 모바일 카드 사용이 서툰 분은 기후동행카드 판매처에서 실물카드를 구입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


모바일 카드 신청 – 모바일티머니 앱(구글 앱스토어)

  1. 구글 앱스토어에서 “모바일티머니” 앱 다운로드
  2. 본인인증 및 회원가입 진행
  3. 기후동행카드 발급 신청 및 충전 – 현재 계좌이체만 가능


실물 카드 구매 – 카드 구입비 3천원 필요

  1. 기후동행카드 판매처에서 실물카드 구매
  2. 티머니 카드&페이 홈페이지에 실물카드 등록 – 미 등록 시 환불 및 따릉이 이용 불가
  3. 지하철 무인충전기에서 충전


기후동행카드 충전 방법

현재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하며, 2가지 요금제가 있습니다.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와 따릉이까지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가 있습니다.

✅ 기후동행카드 충전 요금
지하철, 버스지하철, 버스 + 따릉이
62,000 원65,000 원
  • 한가지 요금제를 선택해서 충전할 수 있으며, 사용기간은 30일입니다.
  • 사용기간이 만료되기 5일 전부터 재충전이 가능하며, 기존 사용기간 만료일 + 30일이 됩니다. 이 경우에는 요금제 변경이 안됩니다.
  • 사용기간이 만료되기 전에는 요금제를 변경할 수 없으며, 사용기간 만료 후 요금제를 변경해서 재충전 가능합니다.
  • 잔액이 남아 있는 데 사용기간이 만료되면 해당 금액은 소멸됩니다. 잔액이 남아 있다면, 사용기간 만료 전에 환불절차를 진행하세요.


기후동행카드 사용 방법

지하철, 버스 이용 시 사용 방법

승하차 시 모두 모바일 또는 실물 카드를 반드시 태그 해야 합니다. 카드 미태그 2회 누적 시 24시간 동안 교통카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

하차 시 태그 하지 않거나,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한 역에서 승차하여, 사용이 불가능한 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도 하차 미태그로 간주됩니다. 사용 가능한 구역을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세요.


따릉이 사용 방법

따릉이를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로 충전해야 하며, “티머니GO” 앱에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.

실물 카드를 구입하신 분은 먼저 “티머니 카드&페이”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및 카드등록을 진행 한 다음 “티머니GO”에 해당 카드를 등록해 주세요.

보다 자세한 따릉이 한 시간 이용권 구매방법은 아래에 있는 이용 설명서를 참고해 주세요. 한 시간이상 사용 시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.


✅ 휴대폰 기종에 맞는 티머니GO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


기후동행카드 환불 방법

잔액이 남아 있는 데 사용기간이 만료되면 해당 금액은 소멸됩니다. 사용기간이 남아 있고, 잔액이 남아 있다면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

환불 신청 접수를 하면 5일 이내 개인 계좌로 환불받을 수 있으며, 환불 신청 후 취소는 불가능합니다.

충전한 금액에서 사용한 이용요금 및 수수료를 뺀 금액이 환불되며, 이용한 금액이 충전한 금액보다 많으면 환불이 안됩니다.


모바일 카드 환불 방법

  1. “모바일티머니” 앱 실행
  2. 기후동행카드 환불 선택 및 환불받을 계좌번호 입력
  3. 환불 신청 접수 후 5일 이내 계좌 입금


실물 카드 환불 방법

실물카드는  “티머니 카드&페이” 홈페이지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환불 신청을 할 수 있습니다. 환불 신청 전에 반드시 무인충전기에서 카드 사용정지를 하고 환불 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.

기후동행카드로 승하차 및 충전은 가능하지만, 카드 사용정지가 안 되는 지하철 무인충전기도 있습니다.


  1. 지하철 무인충전기에서 카드 사용정지
  2. “티머니 카드&페이” 홈페이지에서 환불 신청 및 환불받을 계좌번호 입력
  3. 환불 신청 접수 후 5일 이내 계좌 입금


마치며

지금까지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신청, 구매, 충전, 사용 및 환불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
생활패턴에 따라 기후동행카드보다는 K패스 카드가 더 적합한 분도 있을 것입니다. 각 교통카드를 꼼꼼하게 비교해서 선택하면 교통비를 더욱 절약할 수 있습니다.


✅자료출처 : 서울특별시 홈페이지, 티머니 카드&페이 홈페이지

✅썸네일디자인 : 미리캔버스에서 제작되었습니다.

최신 리포트(Report)에 포함된 일부 링크는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

error: Content is protected !!